기타 번역/픽시브 부스 Pixiv BOOTH 이용 가이드

픽시브 부스 Pixiv BOOTH 판매 이용 가이드 ) 7. 창고 서비스

柿蔕 2021. 11. 14. 01:19

https://booth.pm/warehouse_guide 를 참고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024/01/11 수정

*한국어 설정 기준 작성

창고 서비스는 픽시브 창고에 상품을 위탁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네코포스/택배발송 위탁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큰 장단점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부스 위탁이기 때문에 발송인 이름이 픽시브 BOOTH 창고가 됩니다. (개인 정보 노출 x)
  • 재고관리, 포장, 발송을 BOOTH에서 대신합니다.
  • 팩토리에서 만든 제품의 경우 바로 BOOTH 창고로 보내 위탁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창고 이용료가 발생하여 순익이 자택배송보다 조금 떨어집니다.
  • 창고 이용 티켓을 사야 합니다(귀찮음)
  • 세트 구성을 창고에서 따로 해 주지 않으므로 처음부터 묶어 보낼 필요가 있습니다.

 


1. 상품 추가

첫 번째 방법 - 새 상품 작성

 

1. 샵 관리메뉴에서 Manage Items 혹은 계정 메뉴 > Manage Items를 선택한 후 Manage Items 화면에서 Add Item을 선택하여 새 상품을 등록합니다.

 

 

2. 아래로 드래그하여 창고에서 배송 (「倉庫から発送」商品を登録 )을 선택합니다.

덧붙여 현재 창고 서비스 가동 상황을 보실 수 있으니 입고기간 계산에 참고하세요. 

 

 

3. 상품정보가 창고에서 발송 상태인 새 상품이 작성되었습니다.

나머지 내용을 입력하여 완료합니다. (https://kskmm23.tistory.com/53 를 참고해주세요)

 

 

임시저장 / 공개저장 어느 쪽이건 상관없이 창고 발송이 가능합니다.

상품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팝업창이 뜹니다.

 

 

 

창고로 보내기 To warehouse stock reservation을 클릭합니다.

 

 

 

4. 창고에 배송할 목록에 방금 작성한 상품이 자동으로 추가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①)

맡기고 싶은 개수를 발송예정수량 (②, Reserved amount / 発送予定在庫数)에 입력한 후 창고 서비스를 신청 (④, Send to warehouse /倉庫サービスを申込む) 버튼을 누릅니다.

 

한 번에 맡기고 싶은 상품이 더 있으시다면 Add list to send to warehouse... (③)를 누르셔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 - 기존 상품에서 추가 (다른 상품 추가)

위의 Add list to send to warehouse... 와도 이어집니다. (상품관리 화면으로 넘어오게 되기 때문)

 

추가를 원하는 상품의 편집 ( Edit ) 을 누릅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Options+Add Variation 을 선택합니다.

위 스샷은 임시로 다른 옵션을 지운 상태입니다. 다른 옵션이 있다면 그 옵션들 아래에 +Add Variation이 있습니다.

 

 

창고에서 배송 (Physical (via warehous)) 을 선택합니다.

 

 

①Variation Name

배리에이션의 이름을 정합니다. 

 

②Price

해당 배리에이션 옵션의 가격을 정합니다.

 

③네코포스 발송 ネコポス配送

네코포스로 배송할 건지의 유무를 묻는 항목입니다. 우편함에 넣어두는 배송이기 때문에 파손 위험이 있는 제품이라 네코포스 배송을 거부하고 싶으신 경우 unavailable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④Variations Stock

재고수입니다. 입고 시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⑤Bonus File

특전 파일이 있는 경우에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혹은 해당되는 항목 체크를 끝내시고 저장을 누르시면 상기했던 창고배송 신규등록 상품처럼 팝업창이 뜹니다.

 

 

창고로 보내기 To warehouse stock reservation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창고 서비스 항목에 상품명 (하단에 배리에이션명) 이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창고로 보내기를 선택하지 않으셨거나 이미 만들어둔 창고로 보내는 옵션의 상품이 있는 경우, 상품목록에 편집 옆에 ...  >  Transfer To Warehouse 로 창고로 보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창고로 보낼 수 있는 상품/ 그런 옵션이 있는 상품이 상품 목록에 존재할 경우, 창고 대상상품 일람 ( 倉庫の対象商品一覧 ) 버튼이 상품관리 상단에 생성되어 해당 상품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시면 창고로 배송이 가능한 상품만 보입니다.

 

 


2. 창고로 보내기

 

상품별로 입고하실 수량을 입력하셨다면 창고로 보내기 ( Send to warehouse )를 선택해 주세요. 

 

※ 보내시기 전 이 포스트의 가장 아래에 있는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대충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런 느낌입니다. 그래도 한 번은 정독해 주세요 :)

  • 상품이 훼손되지 않도록 포장 주의
  • 상품별로 품목/배리에이션 ID 라벨을 부착해 둘 것.
  • 상품 도착 후 입고까지 영업일 기준 평균 7~10일

 

창고에 보낼 상품의 품목, 배리에이션, 개수를 확인해 주세요.

 

 

도착한 상품에 대하여 어떻게 취급할지에 대한 체크란입니다.

  • 반송할 경우 등록된 주소로 착불 반송됩니다.
  • 창고에서는 세트로 합치는 작업은 해주지 않습니다. 세트 상품으로 등록했는데 상품이 세트로 묶여있지 않은 경우 반송됩니다.
  • 개별 포장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이미 포장이 되어있어 창고 측에서 포장이 불필요하다 판단될 경우 그대로 품번 스티커를 붙입니다.

 

 

도착한 상품이 훼손된 경우(상처, 오염, 구부러짐, 깨짐 등)의 취급

  • 양품으로 취급
  • 폐기
  • 반송

 

 

같은 품번의 세트 상품에 차이(A+B여야 한다는데 A+C라던가)나 일부 불량이 있을 때의 취급

  • 양품으로 취급
  • 폐기
  • 반송
  • 세트 상품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발송예정 수량과 입고 시의 수량에 차이가 있을 때

  • 입고 시의 수량에 맞춰 재고수를 확정한다
  • 연락희망

 

 

OPP봉투(투명봉투)로 개별 포장할 때 취급

  • 발송 전에 모두 OPP봉투로 포장이 끝났기에 창고에서 포장이 불필요함
    ※OPP봉투 위로 품번 라벨을 붙입니다.
  • 미포장 상태의 물건이 포함되었거나 전부 포장이 되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창고에서 포장해 주기를 희망함.
    ※미포장 상품은 창고에서 포장하여 그 위로 라벨을 붙입니다.
    ※포장완료된 상품보다 입고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포장상태와 상관없이 창고에서 포장해주기를 희망
    ※포장완료된 상품보다 입고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납품예정일 Estimated Arrival Date

창고로 도착하는 예정일을 입력해 주세요.

상자를 여러 개를 보내거나, 여러 군데에서 보내는 경우 따로 보관신청을 해주세요.

 

 

비고 Comment

추가로 상품에 대하여 참고할 사항을 써 주세요. (깨지기 쉬운 물건, 혹은 취급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 등)

 

※이 이후로는 직접 상품을 보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이드의 스샷으로 대체합니다.

 

 

모든 확인을 끝마치셨다면 Apply를 선택하셔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세요.

수정 사항이 있다면 Change items to send를 누르셔서 수정하신 후 신청해 주세요.

 

 

 

상품 보관 신청서를 표시한다 「商品保管申込書」を表示する 버튼을 선택해 인쇄해 줍니다.

보내는 상자 안에 품번 라벨을 붙인 상품과 인쇄한 상품보관 신청서를 동봉하여 발송합니다.

만약 상품보관신청서를 넣을 수 없는 경우엔 보관 ID를 송장에 명기해 주세요. 

보관 ID는 상품보관 신청서에 표시됩니다.

 

 

 

창고기입란 倉庫記入欄은  공란으로 비워두셔도 됩니다.

품번 (variation ID)品番은 위 이미지에서는 하나만 표시되지만, 같이 보내는 상품이 많아지면 아래로 하나씩 추가됩니다.

(일본에 창고를 이용해 보신 분의 포스팅이 있습니다. 이 분 포스트의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라벨은 직접 인쇄하셔서 해당 상품에 맞게 붙여주시면 됩니다.

예시를 만든 "창고발송 테스트"라는 상품의 경우 품번, 즉 variation ID가 9122660이니 상품 묶음 포장 위로 해당 번호가 찍힌 라벨을 붙여주면 되겠죠.

 

 

Booth의 공홈에 올라온 예시는 이렇습니다. 순서대로

품번(variation ID) 

상품명

수량

입니다. 해당하는 상품 묶음 위에 저렇게 부착해 주시면 됩니다.

 

포장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모든 과정을 완료하셨다면 창고로 발송합니다.

 

창고 입하 완료가 뜨기까지는 창고에 상품이 도착 후 7~16(토요일, 휴일 제외) 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3. 상품 보관료에 대해

기본적으로 *1개월간 상품 판매율이 20% 이상인 경우 1개월간은 보관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 이하면 발생)

* 해당 월  1개월간 발송 완료까지 된 판매상품 수 / (전월 말 시점에서 맡고 있던 상품 수 + 해당 월에 입하한 상품수)

 

예시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예시) 7월의 판매율 = 7/1~8/1 사이의 판매량 30개 / (6월 말까지 재고수 40 + 7월 입고수 20) = 30 / 60 = 50%

 

보관료는 1개월에 1,100엔이며, 보관기간은 마지막으로 물건이 팔린 후의 월말 마감으로부터 6개월간입니다.

보관 기간 내 물건이 팔리면 다시 연장되고 그렇지 않으면 등록된 주소로 반송됩니다.

(*보관 티켓을 구입한 경우에도 반송됩니다)

 

 

티켓의 구입은 warehouse service > Ticket List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4. 창고로 보낼 때 주의사항

 

  • 상품 이미지는 상품 등록 시 미리 등록해 주세요
  • 바리에이션이 여러 가지 있는 경우, 반드시 그 바리에이션의 창고 발송을 등록해 주세요.
  • 바리에이션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창고 측에서 신청 데이터와 실제 보낸 상품 간의 확인이 안 돼서 입고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보관 ID와 품번 라벨을 붙여주세요. 
  • 창고 서비스 신청 후 이하의 페이지에서 [인쇄하기]를 눌러 품번 라벨을 인쇄하고, 맡기시는 상품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게 포장한 제품에 반드시 붙여주세요.
  • 전표나 송장의 품명란에 보관 ID를 반드시 기입해 주세요. 인쇄소에서 바로 보내실 경우에도 보관 ID를 기입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 인쇄하지 못한 경우 품번, 상품명, 수량을 메모지에 써서 포장한 제품에 붙여주세요.
  • 라벨을 잘못 붙이진 않았는가 확인해 주세요
  • 다른 날짜에 배송하는 상품이 있다면, 별도의 보관 ID로 등록해 주세요.
  • 포장에 문제가 없는가 확인해 주세요.
  • 반드시 선불로 보내주세요.
  • 총수량 30개 미만인 경우 반송될 수도 있습니다.
  • 창고 이용료가 발생한 경우 다음 달까지 티켓구입이 확인되지 않았을 때, 오너 정보에 등록된 주소지로 전 상품 반송됩니다.
  • 반송할 경우 등록된 주소로 착불 반송됩니다.
  • 상품을 투명 봉투 등으로 개별 포장해서 보내면 더 빨리 검수가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 제품 손상, 수량 체크 등은 배송 전 필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입고 시 손상된 제품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https://booth.pixiv.help/hc/ja/articles/115000088394 이곳을 참고하셔서 포장하시길 바랍니다.
  • 세트 판매 상품이나 특전이 붙는 상품은 사전에 세트로 포장해 주세요.
  • 기온과 습도에 따라 변질될 가능성이 있는 제품은 받지 않습니다.
  • 장기간 입하되지 않는 경우 창고 서비스 신청이 취소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 창고에서는 세트로 합치는 작업은 해주지 않습니다. 세트 상품으로 등록했는데 상품이 세트로 묶여있지 않은 경우 반송됩니다.
  • 개별 포장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이미 포장이 되어있어 창고 측에서 포장이 불필요하다 판단될 경우 그대로 품번 스티커를 붙입니다.

 

배송 가능한 수량

 

한 샵 마다 보관 가능한 수량의 하한/상한이 있습니다.

 

하한선은 최소 30개 이상입니다. 단일 제품만 보낼 때에는 30개 이상, 다른 제품과 섞어 보낼 때에는 합쳐서 30개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모자란 재고수를 보충하는 경우에는 1개부터 가능합니다.

 

아래는 재고 보관 상한에 관한 표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 두께는 가장 두꺼운 부분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 

사이즈 포장완료시 사이즈 무게 상품종류 수량
네코포스 사이즈 가로x세로x높이의 합이 60cm이하
제일 긴 변의 길이가 34cm 이내, 두께 3cm 이내
1kg 이내   1000
60 사이즈 A
(동인지, 책자등 인쇄물 및 CD, DVD)
가로x세로x높이의 합이 60cm이하
두께 3.5cm 이내
2kg 이내 동인지, 책자 등의 인쇄물 및
CD, DVD
1000
60 사이즈 B
(그 외 굿즈)
가로x세로x높이의 합이 60cm이하 2kg 이내 비인쇄물 및 60 사이즈 A에 해당하지 않는 인쇄물 및 CD, DVD
200
80 사이즈 가로x세로x높이의 합이 80cm 이내 5 kg 이내 - 100
100 사이즈 가로x세로x높이의 합이 100cm 이내 10 kg 이내 - 100
120 사이즈 가로x세로x높이의 합이 120cm 이내 15 kg 이내 - 70
140 사이즈 가로x세로x높이의 합이 140cm 이내 20 kg 이내 - 70
160 사이즈 가로x세로x높이의 합이 160cm 이내
25 kg 이내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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